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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타이어닥터-타닥입니다.
이번 시간은 타이어 교체할 때 많은 사람들이 같이 진행하는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를 알아보겠습니다.
1. 휠 얼라인먼트란?
말 그대로 차륜, 휠을 정렬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바퀴의 위치/방향 등을 기구적으로 맞추어 자동차가 균형있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작업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리프트에 차를 올리고 얼라인먼트 기계를 휠에 장착해 바퀴의 각도를 측정합니다.
2. 왜 휠 얼라인먼트 작업을 할까?
차륜의 정렬이 틀어져 있을 경우 몇몇 문제가 발생합니다.
- 주행 불안정 - 바퀴가 바라보는 방향이 다르다면 핸들을 정중앙에 놓아도 차가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것을 경험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동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 편마모 - 타이어의 면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고 어느 한 부분만 닳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 연비/견인력/수명 등등 타이어 능력의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3. 휠 얼라인먼트 장비와 작업 방법
얼라인먼트 장비는 아래 사진처럼 T모양의 얼라인먼트를 측정을 하는 계측기, 반사판 4개, 측정 결과를 보여주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5.imimg.com/data5/YV/XI/QN/SELLER-2228339/car-wheel-alignment-500x500.jpg |
출처: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f/f6/ Wheel_alignment_on_a_Ford_Focus_2.jpg |
작업 방법은
- T모양의 계측기의 T부분 양쪽 끝에서 차의 좌우에 레이저를 쏩니다.
- 각각의 반사판에 반사되어 나온 레이저를 계측기가 인지하고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냅니다.
- 컴퓨터는 데이터를 계산해 각 바퀴의 각도를 얻습니다.
- 작업자는 시각화된 결과 데이터(아래 사진)를 보고 조향 또는 서스펜션의 기구부를 조정해 차륜을 정렬합니다.
- 이 과정을 반복해 차륜을 정렬합니다.
이 작업 과정을 보시면 계측기와 작업자의 능력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 계측 장비의 해상도/정확도가 낮을 경우 또 보정이 안되어 있을 경우 작업자가 능력이 좋아도 잘못된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 계측 장비가 뛰어나도 차륜을 조정을 하는 작업자가 작업을 잘못한다면 이 역시 잘못된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 휠 얼라인먼트와 왜 작업을 하는지 그리고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휠 얼라인먼트도 하시겠습니까?"라는 작업자의 질문에 어떤 작업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안전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타이어닥터-타닥이었습니다.
모두 안전주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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