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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타이어닥터-타닥입니다.
얼라인먼트 작업을 할 때 각도를 제어합니다. 이 때 제어하는 각도는 토, 캠버, 캐스터라고 불리는데
이번 시간은 토 각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 각이란?(Toe)
Toe는 발끝과 같이 타이어의 앞 끝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타이어 앞 끝이 안쪽으로 모여있느냐(+), 바깥쪽으로 벌어져 있느냐(-)를 Toe in/out으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그 각도를 토 각이라고 표현합니다.
위 사진처럼 차가 나아가는 방향을 기준으로 안쪽/바깥쪽으로 바퀴가 향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뒤 바퀴 관계없이 같이 표현합니다.)
2. 토 인/아웃의 장점
토 인의 장점
- 토 인의 경우, 스키의 앞쪽을 모아 브레이크를 걸듯 주행 저항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제동력 향상, 안정성 향상
토 아웃의 장점
- 코너링 상황에서 더 빠르게 선회하도록 합니다. 선회력 향상
(단점은 서로의 장점의 반대입니다.)
얼라인먼트를 조정하는 이유는
원하는 성향에 보상을 주기 위함입니다. 제동이 좋고 선회력이 좋지 않은 차는 토를 아웃으로 조정함으로서 원하는 성능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타이어닥터-타닥이었습니다.
모두 안전주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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