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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얼라인먼트-3)캐스터 각도 #토#캠버#캐스터 각도

타이어닥터 2021. 2. 7.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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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타이어닥터-타닥입니다.

얼라인먼트 작업을 할 때 각도를 제어합니다. 이 때 제어하는 각도는 토, 캠버, 캐스터라고 불리는데

이번 시간은 캐스터 각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캠버 각이란?(Caster)

캐스터는 옆면에서 보았을 때 업라이트/너클이 앞으로 향해 있느냐(-), 뒤로 향해 있느냐(+)에 따라를 Caster Positive/Negative라 표현합니다. 그리고 그 각도를 캐스터 각도라고 표현합니다.

위처럼 캠버가 안으로 되어있으면 차가 위와 같은 형태로 보입니다.

 

data1

 

차의 전방으로 바퀴와 자동차의 기구적 움직임을 담당하는 암이 앞/뒤로 기울어져 연결이 되어있는 각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각각의 부품의 설명은 사진으로 대체하고 다음 시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data2

 

2. 캐스터 장/단점

캐스터 각도가 들어가게 되면 기울어져 있다보니 힘이 온전히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장/단점이 나타납니다.

 

캐스터의 장점

  • 직진성이 좋아집니다. 하중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바퀴가 원래 상태로 돌아오려는 힘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핸들에 손을 놓고 주행해도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캐스터의 단점

  • 과거에는 파워스티어링이 없었기 때문에 핸들을 틀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차에 하중의 영향으로 무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차에 모터, 유압을 이용한 보조장치가 장착되어 문제가 없습니다.

 

얼라인먼트를 조정하는 이유는

원하는 성향에 보상을 주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너무 적당한 각도로 균형이 잡혀야 도움이 되며, 과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타이어닥터-타닥이었습니다.

모두 안전주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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