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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타이어닥터-타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요소수가 무엇이고 어디에 쓰는지 소개하려 합니다.
요소수(Urea solution)?
요소수(Urea solution)는 요소의 수용액이며 DEF(diesel exhaust fluid)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경유(Diesel)를 사용하는 차량에 있는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 가스 후처리 장치인 선택적 촉매환원(SCR) 장치의 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NOx) 환원제를 가리키는데, SCR 장치는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촉매를 이용해 질소와 수증기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소수는 본래 차량의 구동 자체에 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기오염 문제에 따른 가스 배출 제한 때문에 유럽 연합의 유럽 배출가스 기준(유로 6)에 준하는 환경규제를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요소수가 필수입니다.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을 다시 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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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나라만 요소수가 부족한걸까?
1) 요소수 수요 증가
2008년 유럽 배출가스 기준의 유로4부터 일부 대형 화물차 등 고출력 디젤 엔진에 SCR이 적용되면서 요소수가 요구되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중·소형 화물차에까지 확대되어 적용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현재 출고되는 대부분의 경유차에 있어서 의무화가 되었습니다.
2) 생산성 대비 가격 경쟁 저하로 중국산 요소수 수입 증가
2000년대 이후 중국산 요소수에 비해 가격 경쟁이 되질 않아 사업을 그만 두는 곳이 많아졌고, 값이 저렴한 중국산 요소수를 수입하였습니다.
3) 중국의 석탄 생산 감축으로 요소 생산-수출의 저해
중국은 2018년 베이징 올림픽으로 푸른 하늘 계획(청천계획)을 세워 석탄 생산, 소비를 감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20년 9월, 유엔 총회에서 시진핑 주석이 2030년까지 탄소배출 감소세 전환, 2060년 탄소 중립을 발표하여, 각 석탄 생산지에서 수천만 톤의 생산량을 줄입니다.
그러나 2021년 10월 산서성 대홍수로 중국 내의 석탄 채굴장들이 침수당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101112022888304)
중국 내의 석탄 부족은 전기 생산과 겨울철 가정 난방과 화학산업에 차질을 불러왔으며, 게다가 국제 요소 비료 가격이 계속 오르자 중국 업체들이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요소 비료를 수출하면서 요소 재고량도 역대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는 2021년 10월 11일, 요소를 포함해 29개 화학 비료 관련 원료 품목들에 대해 검사 절차를 추가하는 규제를 신설했으며 2021년 10월 15일부터 수출을 통제하기 시작했습니다.
4) 요소수 전체 수입량의 97.4%를 중국 수입 의존
2)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우리나라는 2011년 이후로 요소의 국내 생산을 중단하였고, 이후 요소의 원료가 되는 암모니아도 국내 생산을 중단한 뒤 전량 수입으로 공급 방침을 전환하였습니다. 국내 생산보다 해외에서 수입하는 것이 더 싸게 먹힌다는 시장경제 원리에 따랐습니다. 그러나 해외의 경우 요소수의 전략적 가치를 파악하여 요소 및 암모니아의 자체 생산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현재 요소수 거점 주유소 1,400개로 늘렸으며, 재고량을 인터넷에 공개하겠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요소수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소수 거점 주유소 위치 안내⬇⬇
요소수 중점 유통 주유소 재고 안내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전국 100개소 요소수 중점 유통 주유소의 요소수 재고 현황을 매일 14시, 20시에 알려드립니다. ※ 안내된 재고량은 현장 공급 및 판매 상황에 따라방문 시 재고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문의
www.motie.go.kr
안전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타이어닥터-타닥이었습니다.
모두 안전주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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